예술사랑 일상이야기

2022년 마지막은 본가에서 보내려고 했는데, 갑자기 부모님이 부산 여행을 가자고 하셔서 얼떨결에 연말과 연초를 부산에서 보냈다.

부모님이 차를 끌고 가겠다고 하셔서 31일 새벽 4시부터 준비를 하고 5시 전에 출발했다. 길은 막히지 않았는데 고속도로에는 차가 드문드문 있었다. 중간 100km 정도는 내가 운전을 교대하면서 우여곡절 부산에 도착하니 오전 10시 정도.

첫 목적지는 해동 용궁사.

바다가 참 맑고 푸르고 사람이 정말 많았다. 바닥에는 사람들이 소원을 빌려고 던진 동전으로 가득했고, 불상 사이 틈에는 천 원짜리 지폐가 가득했다. 다들 2023년 소원을 빌기 위해 진심인 모습이었다. 나도 천 원을 넣고 소원을 빌었다.

사실, 관광지로서는 별로 볼 건 없었다. 다만 한국인의 기복신앙의 모인 집합체라고 해야 할까. 여기서 맘만 먹으면 모든 소원을 들어줄 거 같은 분위기다. 다산, 출세, 건강 등 온갖 종류의 복을 빌기 위해 불상을 만지고, 돈을 내고 절에는 스님보다 아르바이트생이 배는 많아 보였다.

물론 나도 그 틈바구니 속에서 열심히 소원을 빌었으니 할 말은 없겠다. 그래도 바다가 너무 맑고 시야가 트여서 기분은 좋았다.

바람이 꽤 불었지만 부산이라 별로 춥지는 않았다.

다음으로 도착한 곳은 동백공원. 원래 해운대 해수욕장을 가려고 했는데, 차가 너무 많아서 여기로 방향을 틀었다. 이 안에는 누리마루 Apec 하우스가 있는데 내부를 구경할 수 있다. 여기도 전망이 좋아서 잠시 풍경을 보다가 이동했다.

바다 너머로 해운대 엘시티가 보인다. 소문으로만 들었던 문제의 아파트. 직접 보니 엄청 이질적인 느낌이 든다. 저기서 살면 전망은 정말 좋을 거 같다.

감천 문화마을도 방문했다. 주말이라 사람들이 엄청 많았는데, 90%는 외국인 관광객들이었다. 한국인은 생각보다 별로 없었다. 다들 어린 왕자 조형물 옆에 앉아 사진을 찍으려고 긴 줄을 서는데 제일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원래 공영주차장이 있었는데 지금은 공사 중이라서 차를 대기가 조금 어려웠다.

왜 찍었는지 모르겠지만 공사현장을 찍었네. 현재 리모델링 때문에 2023년 5월까지 폐쇄 중이라고 한다. 상권은 언덕 위쪽 골목에 몰려있는데, 먹을거리가 대부분이고 캐리커쳐, 띠별 운세, 기념품 샵 등이 있다. 가서 인증샷을 찍고 기념품을 사고 간식을 먹으면 끝이다. 외국 관광객들에게는 그리스 산토리니같은 특별한 관광지처럼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관광지임에도 주민들이 살고 있어 쓰레기 문제가 심각한가 보다. 여기저기 불법투기 경고문구가 즐비하다. 관광객이 많이 온다고 저기 사는 주민들한테 딱히 혜택이 있을지도 모르겠고, 결국 저기서 장사하는 사람들만 돈을 버는 구조가 아닐까 싶다. 뭐 저기 사는 주민들이 직접 장사를 하는 것일 수도 있으니까. 근데 저 수많은 계단을 직접 올라가고, 난방도 제대로 안 돼서 집집마다 LPG 가스통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보니 개인적으로는 하루빨리 재개발을 하는 게 낫지 싶다. 궁금해서 대충 찾아보니 대다수 주민이 노년층으로 재개발은 흐지부지 되었으며 관광지로 밀고 있다고 한다.

가파른 언덕 사이로 나 홀로 아파트가 들어온 모습이 신기했다.

여기는 아마 태종대공원이었을 것이다. 안에 관광열차가 있어서 한 바퀴를 돌 수 있다. 여기에서도 볼 것은 바다와 전망대. 유람선도 있는데 가격이 비싸서 이용하지는 않았다.

여기는 숙소에서 바라본 풍경. 크라운 하버 호텔 부산으로, 이름은 호텔인데 약간 비즈니스호텔에 가까운 느낌이다. 시내에 위치하고 역에서 가깝고, 전망은 사진처럼 별로 볼 것은 없다. 원래 바다뷰를 찾고 싶었는데 전날 예매하려니 남은 방이 없었다. 그러하고 1박에 100만 원이 넘는 돈을 쓸 수도 없는 일. 여기는 1박에 10만 원이었다. 알아본 호텔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편.

그래도 안에 뷔페도 있고 헬스클럽도 있고, 나름 구색은 갖추고 있다.

여기는 어디인지 모르겠다. 무슨 해안 도로였는데, 언덕이 가파른 곳이었는데, 잘 모르겠다. 여기 언덕 중반 경치 좋은 곳에서 음료수를 마셨는데 가격이 비쌌다는 것만 기억이 난다.

낙상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저렇게 콘크리트로 벽을 세웠는데 신기해서 찍었다.

마지막은 해운대 해수욕장. 겨울이라 사람이 많지 않아서 좋았다. 별로 바다에 들어갈 마음도 없었고, 그냥 경치를 조금 보다 나왔다. 밤에는 저 바닥에 깔린 조명들이 빛날 테니 색다른 느낌을 주겠지.

여름에는 이곳이 관광객으로 가득 차겠지. 한번 왔으니 별 미련은 없다.

사실 개인적으로 부산은 여러 번을 왔었다. 작년에는 당일치기로 와서 부산시립미술관을 다녀왔고, 몇 년 전에는 결혼식에 참석하러 와서 1박을 묵었고, 대학생 때는 모종의 이유로 2주간 한국해양대학교에 머물렀다.

직접 운전을 하고 온 것은 아니지만 차를 타고 가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 그나마 부모님 차는 자율주행까지는 아니지만 크루즈 모드에 자동주행이 가능해서 그마나 조금 편하게 갈 수 있었다.

다음에 온다면 아마 전시를 보러 올 텐데 그땐 그냥 KTX를 타고 가야겠다. 레이로 부산까지 가는 건 정말 힘든 일이다. 그래도 정말 오랜만에 여행을 갔다 와서 그나마 조금 기분이 좋았는데, 큰 감흥이 없는 것을 보니 나는 여행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거 같다. 그럼 이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