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리쏘피아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리쏘페인을 만드는 법을 잘 설명한 글이다. 특히 아두이노를 접목하여 휴대폰 블루투스로 조명의 on/off 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었다. 기회가 되면 아두이노까지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이다.
1-2.
리쏘피아 사용법을 잘 정리해놓은 글이다. 어렵지 않은 글이니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1-3.
blog.naver.com/sunhaz/220637660780
필라멘트 색상별 리쏘페인 결과물을 정리한 글이다. 비슷한 색상이라도 제조사에 따라 결과물이 상이하기 때문에, 실제 제작할 때는 본인이 쓰는 필라멘트를 가지고 직접 테스트해보기를 바란다.
1-4.
www.youtube.com/watch?v=E8g6HeauAf0
북리지님의 다이소 무드등을 이용한 리쏘페인 만들기 영상이다. 북리지 채널에는 3D 프린팅에 관한 전문적이고 디테일한 영상이 많이 있으니, FDM 프린터를 쓰는 유저들은 꼭 한번 정독해보기를 추천한다.
https://bookledge.tistory.com/
북리지 블로그에도 유용한 글이 많이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1-5.
www.youtube.com/watch?v=mtbBmD-OpNI
다은쌤의 큐라를 이용한 리쏘페인 액자 만들기 영상이다. 북리지 채널보단 좀 더 대중적이고 친근한 영상이 많으므로, 초보자분들에게 추천하는 영상이다.
2-1. 리쏘피아로 STL 파일 생성하기
먼저 리쏘피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통모양의 리쏘메인 모델링을 제작하였다.
Lithophanes - Cylinder - Begin Customization 을 클릭한다.
이미지는 원통 한바퀴를 채울 수 있는 가로로 긴 이미지를 준비한다. 본인은 프로그램상의 해상도 1602×486에 딱 맞춰 이미지를 만들었지만 대충 만들어 올려도 프로그램에서 알아서 처리한다.
나머지 세팅은 기본으로 해도 크게 무방하며 Update 3D Model 을 누르면 오른쪽과 같은 모델링이 보여진다.
확인후에 문제가 없으면 Download STL을 눌러 STL 파일로 저장하자.
2-2. 리쏘페인 받침과 뚜껑 제작하기
위의 블로그 글에서 3D 파일을 다운받고 참고하여 조명 받침을 새로 제작하였다. LED바가 잘 결합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었으며, 부품간의 공차는 0.2mm 하였다. 처음에는 걱정하였는데 출력 후 조립해보니 잘 결합되어 다행이었다.
받침은 LED조명 결합을 위해 두 파트로 제작하였다.
LED를 하단 홈에 끼우고, 끼워보니 잘 빠지지 않게 잘 결합되었다.
LED바와 USB 전선은 별도로 구매하였으며, 구매처는 다음과 같다.
LED바 - 5V 3000K (전구색) 구입
www.11st.co.kr/products/628522605?xfrom=&xzone=
USB 스위치 전원케이블 5V
www.11st.co.kr/products/2563526433?xfrom=&xzone=
찾아보면 더 저렴한 곳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 저 업체가 과점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배송도 빠르고 상태도 좋아서 별 불만없이 이용중이다.
LED는 4개를 잘라서, USB 케이블과 인두기로 땜질하여 붙여주었다. LED와 전선 연결시에는 +, - 를 잘 확인해야 한다.
http://www.myworks.co.kr/xe/guide/118656
LED바 제작에 관한 포스팅으로, 한번만 읽어보면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몸체는 skin 컬러로, 받침과 뚜껑은 light blue 컬러로 뽑아보았다. 몸체는 레이어 가로줄이 살짝 눈에 뜨이기는 하지만 크게 보기 흉한 정도는 아니다. 3D 프린터의 속도를 줄이고 0.1mm 로 뽑아내면 더 정교한 결과가 나오겠지만, 시간 대비로는 매우 비효율적이다.
https://www.plabs.kr/product/detail.html?product_no=170&cate_no=1&display_group=3
필라멘트는 PLABS의 eSUN PLA+ 필라멘트를 이용하였다.
https://dyairkorea.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6&cate_no=97&display_group=1
덕유항공의 PLA+ 필라멘트가 조금 더 저렴하지만, 품절이 너무 자주 뜨는 관계로 제때 구매하기가 쉽지 않다.
일정이 급하지 않다면 덕유항공을, 빠른 구매가 필요하면 Plabs의 필라멘트 구입을 추천한다.
조명을 키지 않았을 때의 모습이다. 결이 다소 지저분한 점이 살짝 아쉽다.
개인적으로는 몸체 컬러는 white 보다 skin 컬러가 무드등에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뚜껑은 다음번에는 몸체와 통일하여 뽑고자 한다. 일단 테스트는 성공적으로 마쳤으니 몇가지 샘플을 추가로 뽑아봐야겠다.
받침과 뚜껑 모델링은 STL 파일을 올려두니 필요하신분은 자유롭게 활용하시기 바라며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면 아는 선에서 답변해드리기로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창작][사진] EOS 100D 사진 출사 (18mm-55mm) (0) | 2015.06.13 |
---|---|
[창작][사진] EOS 100D 사진 출사 (40mm) (0) | 2015.06.09 |
[창작] 종이접기 - 내 방을 깔끔히 정리해 줄 수납상자 만들기 (2) | 2015.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