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ma 4d 에서 3ds max로 export 하기
1. 과제 내용
cinema 4d(이하 c4d) 에서 모델링을 만든 후에 export - Wavefront OBJ 로 내보낸 후 3ds max(이하 3dmax) 에서 모델링을 제대로 불러와야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c4d 나 3dmax 로 진행하면 편하겠지만, c4d 는 mograph 가 강력하고, 3dmax 는 모델링과 snap 이 편해서 가끔은 모델링을 주고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외부파일을 받을 경우, 프로그램이 다를 때도 꼭 필요한 과정이다.
2. 문제사항
c4d 와 3dmax 의 축 방향이 서로 다르다. c4d 는 y 축이 삼차원 공간의 위를 바라보며, 3dmax 는 z 축이 위를 바라본다.
c4d 는 기본 unit 이 centimeters 이고, 3dmax 는 사용자에 따라 다르지만
본인은 millimeters 를 기본 unit 으로 쓰고 있다.
3. 문제발생
c4d 에서 50×50×50cm 짜리 큐브 여러개를 만든 후에 obj 로 export 해보자.
기본 옵션을 그대로 두고 OK 를 누른다. 기본 옵션으로 Flip Z Axis가 체크되어 있으므로, 3dmax 에서 열어도 큰 문제가 없다.
3dmax 에서 import 한 결과 축은 잘 변경되었다. c4d 의 y 축이 3dmax 의 z 축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치수가 50cm 에서 50mm 로 변경되었다.
이는 c4d와 3dmax의 unit 단위가 달라서 생기는 문제로 보인다.
cinema 4d - 1 unit = 1 centimeters
3ds max - 1 unit = 1 millimeters
모델링은 unit 단위로 전송되므로, 기본 unit의 단위가 변경되면서 치수가 달라진 것이다.
4. 해결방안
c4d 에서 OBJ Export 할 때 Scale 에서 1 > 10 으로 scale 을 키워준다.
이렇게 하면 기존의 50cm 짜리 큐브를 ×10 하여 500cm 로 변경한 후 export 하는 것이므로, 3dmax 에서는 500cm 를 unit 단위만 millimeters로 바꾸어 500mm 로 불러들이게 된다.
축 방향과 길이 모두 정상적으로 import 되었다.
5. 다른방법
이번에는 FBX 로 export 해 보았다. 여기에는 scale 에 관한 옵션이 따로 없다.
축 방향과 치수 모두 정상적으로 import 되었다. fbx 가 autodesk 전용 포맷이라 그런가 더 쉬운 느낌이다.
6. 결론
obj 로 export 할 때에는 스케일을 꼭 체크해 보자. 애매할 때는 fbx 로 export 하자.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