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랑 일상이야기

728x90

1. point cloud 파일 불러오기

metashape에서 포인트 클라우드(point cloud) 파일을 만들고 File-Export-Point Cloud를 선택하면 ply 확장자로 파일을 내보낼 수 있다. 이를 blender에서 불러오기 위해 설치해야 하는 add-on이 있다.

 

GitHub - TombstoneTumbleweedArt/import-ply-as-verts: New Blender 3.0* / 3.1 PLY importer v2.0 for point clouds and nonstandard models.

 

GitHub - TombstoneTumbleweedArt/import-ply-as-verts: New Blender 3.0* / 3.1 PLY importer v2.0 for point clouds and nonstandard m

New Blender 3.0* / 3.1 PLY importer v2.0 for point clouds and nonstandard models. - GitHub - TombstoneTumbleweedArt/import-ply-as-verts: New Blender 3.0* / 3.1 PLY importer v2.0 for point clouds an...

github.com

https://youtu.be/kwpj7ZUtnac

상단 유튜브 영상을 참고했다. 글을 보고 내용이 어려우면 영상을 먼저 보고 오면 이해가 쉽다.

 

File-Import-Stanford PLY as Verts를 클릭한다.

 

오른쪽의 Verts/Colors Only 버튼을 체크한다.

파일을 불러들이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 참고로 본인 작업컴퓨터는 amd 5950x / rtx 3070 / 128g ram을 쓰는데도 꽤 걸리는 걸 보니 맘 편히 기다리는 게 속이 편하다.

 

데이터를 무사히 불러왔다. 무수히 많은 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상태에서는 렌더링을 해도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말 그대로 point cloud 상태인 것이다.

 

Object Data Properties-Color Attributes에서 Col 정보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Geometry Nodes 작업을 진행한다.

 

 

2. Geometry Nodes 구성하기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상단의 Geometry Nodes를 선택한 후 하단의 New 버튼을 클릭한다.

 

처음 나타나는 노드 모습이다.

 

F3를 눌러 검색창을 띄운 다음 mesh to point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른다.

 

mesh의 모든 점들이 point 형태로 바뀌었다.

 

Set Material 노드를 추가하고, 재질은 처음 생성된 기본 Material을 선택한다.

 

다시 Shader Editor 에서 기존에 생성된 Material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노드를 확인할 수 있다.

 

Attribute 노드를 추가해서

 

Attribute Name 에는 처음 Color Attributes에서 생성된 Col을 입력하고, Color와 Base Color를 연결한다.

 

이렇게 각각의 point에 컬러가 제대로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방법을 한번만 익혀두면 다음부터는 쉽게 진행할 수 있다. point cloud를 이용한 애니메이션도 가능한데 아래 참고할 만한 유튜브 영상을 첨부한다. 영상 길이가 꽤 긴데 참고 한번 봐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 이만.

 

https://youtu.be/nn3fcSea5_w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