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랑 일상이야기

728x90

blender 2.83 팁 모음

 

Youtube 채널 까망고니 님의 <블렌더 강좌 | 나만 몰랐던 왕초보 건너뛰는 50가지 총정리> 영상을 보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영상을 한번 시청한 후에 잘 기억이 나지 않을 때 본 포스트를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01. Shift + 마우스 좌클릭

Shift 를 누르고 마우스 좌클릭으로 물체를 선택하면 여러개의 개체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있다.

 

 

02. A

Object Mode 에서 A 를 누르면 화면상의 모든 물체가 선택된다.

Edit Mode 에서 A 를 누르면 해당 오브젝트의 모든 면이 선택된다.

 

 

03. AA / Alt + A

모든 물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A 키를 연속으로 두 번 누르면 (AA) 모든 선택이 해제된다.

Alt+A 를 눌러도 같은 결과나 도출된다.

 

 

04. X / Delete

지우고자 하는 물체를 선택하고 X 를 누르면 해당 창이 뜨고, D 를 누르면 오브젝트가 삭제된다.

Delete 키를 눌러도 동일한 결과나 도출된다. 키보드 위치상 X 키를 누르는 것이 조금 더 빠르고 편하다.

 

 

05. Shift + A

Shift+A 를 누르면 새로운 물체를 추가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화면 좌측 상단의 Add 버튼을 눌러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06. H / Alt + H / Shift + H

숨기고자 하는 물체를 선택하고 H 를 누르면 해당 오브젝트를 숨길 수 있다.

Alt+H 를 누르면 숨긴 오브젝트를 다시 보이게 할 수 있다.

선택한 오브젝트를 제외한 나머지 오브젝트를 숨기려면, 해당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에 Shift + H 키를 누르면 된다.

 

 

07. /

특정 오브젝트만 화면에 보이도록 하고 싶을 때는 해당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 를 누르면 된다.

다시 / 를 누르면 모든 오브젝트가 화면에 나타난다.

 

 

08. F2

이름을 바꾸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F2 를 누르면 이름을 바꿀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오브젝트 이름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더블클릭(Double Click)해도 이름을 바꿀 수 있다.

 

 

09. ~

~ 를 누르면 다음의 창이 뜨며 view 에 해당하는 키보드 단축키를 누르면 해당 view 로 화면이 바뀐다.

 

 

10. G

이동하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G 를 누르면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G → X : X 축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다.

G → Y : Y 축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다.

G → Z : Z 축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다.

 

G → Shift+X : YZ 평면에서만 이동이 가능하다.

GShift+Y : XZ 평면에서만 이동이 가능하다.

GShift+Z : XY 평면에서만 이동이 가능하다.

 

물체를 이동한 상태에서 Alt + G 키를 입력하면 오브젝트의 오리진을 월드 오리진으로 이동시킨다. (이동 초기화)

 

G 키를 누른 상태에서 Shift 키를 누른채로 이동하면 섬세한 이동이 가능하며, Ctrl 키를 누른 채로 이동하면 스냅이 걸린 상태로 움직인다.

 

11. R

회전하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R 을 누르면 물체를 회전시킬 수 있다.

R → X : X 축을 중심으로 회전이 가능하다.

R → Y : Y 축을 중심으로 회전이 가능하다.

R → Z : Z 축을 중심으로 회전이 가능하다.

 

물체를 회전한 상태에서 Alt + R 키를 입력하면 회전값을 초기화한다.

 

12. S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S 를 누르면 물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S → X : X 축 방향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S → Y : Y 축 방향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S → Z : Z 축 방향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스케일 초기화는 Alt + S 키를 입력하면 된다.

 

 

13. Shift + G / R / S

G(이동), R(회전), S(크기) 사용시에 shif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섬세하게 조작이 가능하다.

 

 

14. Tab

Object Mode 와 Edit Mode 를 번갈아 가며 이동하기 위해서는 Tab 을 누르면 된다.

Edit Mode 에서 숫자키 1, 2, 3 을 눌러 Vertex select, Edge select, Face select 를 선택할 수 있다.

 

 

15.  Shift + D

복사하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온다. Duplicate Objects 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Shift+D 를 누르면 물체를 복사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도 x, y, z 를 추가로 눌러 원하는 축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Alt + D 키를 누르면 단순 복사가 아니라 링크로 연결되며 복사가 가능하므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복사한 후에도 하나의 오브젝트만 수정하면 전체를 한번에 변경할 수 있다. 3ds max 의 instance 복사와 동일하다.

 

 

16. Shift + R

바로 전에 실행했던 명령어를 반복 실행한다. 예를 들어 Shift+D 로 오브젝트를 하나 복사한 후에, Shift+R 을 누르면 바로 전에 실행했던 오브젝트 복사가 다시 실행된다. 연속으로 누르는 것도 가능하다.

 

 

17. Ctrl + J

그룹을 만들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다수 선택하고 shift+J 를 누르면 하나의 그룹으로 합쳐진다. 3ds max 의 그룹과는 약간 다른 개념이다. 3ds max 의 merge 와 유사한 기능이다.

 

 

18. L

Edit Mode에서 한 점을 선택하고 L 을 누르면 연결된 mesh 가 모두 선택된다.

Vertex select (단축키 1) > 한 점을 선택한 후에 L 누르기

Edge select (단축키 2) > 한 엣지를 선택한 후에 L 누르기

Face select (단축키 3) > 한 면을 선택한 후에 L 누르기

*최초에 아무것도 선택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점, 선, 면 중 하나를 선택한 뒤에 L 을 눌러야 작동한다.

 

 

19. P

Edit Mode 에서 분리하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전체 선택한 뒤에 P 를 누르면 Separate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 Selection 을 누르면 해당 오브젝트가 분리된다. 3ds max 의 detach 와 유사한 기능이다.

 

 

Edit Mode 에서 A 를 눌러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한 뒤에 P 를 누르면 나오는 Separate 메뉴에서 By Loose Parts 를 누르면 떨어져 있는 모든 오브젝트가 분리된다.

 

 

20. M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하나의 Collection 으로 만들 수 있다. 만들고자 하는 복수의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M 을 누르면 Move to Collection 메뉴가 나타나고, +New Collection 을 클릭한 뒤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이름으로 새로운 Collection 이 생성된다.

 

3ds max 의 그룹과 유사한 기능이다.

 

Collection 을 마우스 우측으로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Select Objects 를 클릭하면 Collection 내의 모든 오브젝트가 선택된다.

 

 

21. E

Edit Mode 에서 돌출시키고자 하는 점, 선, 면 중 하나를 선택하고 E 를 누르면 해당 점, 선, 면이 돌출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Extrude Faces 를 눌러도 결과는 동일하다.

 

E 를 누른 상태에서 Ctrl 을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그 위치에 맞춰 Extrude 가 실행된다.

 

 

22. I (영문 아이)

선택한 면 안쪽으로 새로운 면을 생성한다. 면을 선택하고 I 를 누른 후에 마우스로 Inset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링한 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Inset Faces 를 눌러도 결과는 동일하다.

 

 

23. Ctrl + B

Edit Mode ▶ Edge select 에서 Bevel 하고자 하는 선을 선택하고 단축키 Ctrl+B 를 누르면 Bevel 이 실행된다.

마우스를 움직여 원하는 양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마우스 휠을 조절하여 Segments 의 개수를 조절할 수 있다.

 

 

24. Ctrl + R

Edit Mode 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Ctrl+R 을 눌러 Loop Cut 을 실행할 수 있다. 실행 후 한번 클릭하면 Loop Cut 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느 상태가 되며,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면의 중앙에 Loop Cut 이 실행된다. 생성 후에 좌측 하단의 Loop Cut and Slide 메뉴에서 세부적인 수정이 가능하다.

 

 

25. K

Edit Mode 에서 K 를 누르면 Knife 가 실행된다. 마우스를 클릭해가며 원하는 모양으로 면을 자를 수 있으며 마지막에 Enter 키를 눌러 마무리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초기 상태로 돌아간다.

 

 

26. V

Edit Mode 에서 떼어내고자 하는 점이나 선을 선택한 뒤에 V 를 누르면 Rip Region 이 실행된다. 마우스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점이나 면을 떼어낼 수 있다. Face select 에서는 실행되지 않는다.

 

 

27. F

두 점을 선택하고 F 를 누르면 점과 점 사이가 선으로 연결된다. 마찬가지로 열린 면의 모든 점을 선택하고 F 를 누르면 면이 생성된다. 여러 개의 선을 선택하고 F 를 눌러도 같은 결과가 도출된다.

 

 

28. Bridge Faces (단축키 X)

Edit Mode   Face select 에서 앞뒤면을 선택하고 I 를 눌러 Inset 을 실행한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Bridge Faces 를 클릭하면 앞뒤로 뚫려 있으며, 주변 공간이 채워지는 면이 생성된다.

 

 

29. Subdivide (단축키 X)

Edite Mode 에서 면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Subdivide 를 클릭하면 면이 가로 및 세로로 각각 2등분된 면을 얻을 수 있다. 좌측 하단 메뉴에서 Cut 의 개수를 설정할 수 있다.

 

 

30. Shade Smooth

Object Mode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Shade Smooth 를 클릭하면 부드러워진 면을 얻을 수 있다. 다시 원래대로 돌리기 위해서는 Shade Flat 을 누르면 된다.

 

모든 면에 Smooth 가 적용되면 매우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우측 하단의 Object Data Properties 버튼을 클릭하고 Normals 메뉴를 펼친 후에 Auto Smooth 를 체크하면 부드러운 면이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Angle 수치를 조절하면, 특정 각도 내의 면은 부드럽게 만들고 각도 이상의 면은 각진 상태로 유지한다.

 

 

31. GG

 

Edit Mode ▶ Vertex select 에서 점을 선택하고 G 를 누를 경우 점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나, G 를 빠르게 두 번 누를 경우 (GG) 구속된 틀 안에서만 이동할 수 있다. 이때 점은 선 안에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선은 면 안에서만 이동이 가능하다.

 

 

32. N

N 을 누르면 우측 상단의 메뉴가 나타난다. 오브젝트를 선택한 경우 Location, Rotation, Scale, Dimensions 값을 확인할 수 있다.

 

 

33. Ctrl + A

오브젝트를 선택 후 G, R, S 를 눌러 값을 조정한 후에, Ctrl+A 를 누르면 등장하는 Apply 메뉴에서 All Transforms 를 누르면 모든 값이 초기화된다. 특정 값만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34. Shift + 마우스 우클릭

3D Cursor 를 이동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Shift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위치에 3D Cursor 가 생성된다. 

 

 

35. Shift + S

Shift + S 를 누르면 여러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 3D Cursor 의 위치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36. O (알파벳 O)

면을 Subdivide 로 잘게 쪼갠 후에 점을 선택하고, O 를 눌러 Proportional Editing 기능을 활성화한다. 마우스 휠을 위아래로 굴려 영향을 받는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원본 영상은 50가지의 팁을 소개하고 있으나, 텍스트로 전달하기 어려운 몇가지를 제외한 단축키 위주로 정리해 보았다. 자주 쓰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꾸준히 연습하는 것만이 정답이다. 그럼 이만.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