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
Refract 0 / 100 / 200 / 255
(IOR 1.6)
반사는 없으며 투명도만 조절
기본세팅
Refract 255 / IOR 1.6
Reflect 0 / 100 / 200 / 255
(Fresnel reflections on)
투명도가 최대인 상태에서 반사값을 올리면
강도가 높아질수록 거울처럼 주변을 반사한다.
기본세팅
Reflect 255 / Fresnel reflections on
Refract IOR 1/ 2 / 5 / 10
굴절률에 따른 변화를 표시한다.
1은 왜곡없이 투과하여 투명하게 보인다.
굴절률이 높아질수록
반사되는 이미지의 왜곡이 심해진다.
IOR 값 정리
해당 블로그에서 재질별 IOR 값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세팅
Reflect 255 / Fresnel reflections on
Glossiness 1.0 / 0.9 / 0.8 / 0.5
Glossiness는 굴절의 번지는 정도를 결정한다.
값이 작아질수록 더 넓고 뿌옇게 퍼진다.
값을 낮출수록 렌더링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문제가 있다.
기본세팅
Reflect 255 / Fresnel reflections on
Fog color를 통해 유리의 색상과 두께감을 표현한다.
H.S.V 기준
(0, 0, 255) (124, 32, 255) (124, 55, 255) (124, 134, 255)
채도가 높은 색을 사용할수록
유리의 색상이 강해진다.
기본세팅
Reflect 255 / Fresnel reflections on
Fog color H.S.V (255, 255, 255)
Fog multiplier 1.0 / 0.1 / 0.01 / 0.001
기본 색이 강한 탓인지 multiplier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다.
기본세팅
Reflect 255 / Fresnel reflections on
Fog color H.S.V (255, 62, 255)
Fog multiplier 1.0 / 0.1 / 0.01 / 0.001
기본 컬러가 밝고 흰색에 가까움에도
multiplier가 1이었을때 유리색이 진하다.
즉, 앞으로는 색을 약간만 넣고 multiplier로
유리의 색을 조절하는 것이 좋을듯 하다.
기본세팅
Reflect 255 / Fresnel reflections on
Fog color H.S.V (255, 62, 255) Fog multiplier 0.1
Fog bias 0 / -0.01 / -0.1 / -1
Fog bias는 유리의 두께를 조절한다.
음수와 양수로 나뉘며
음수일 경우 얇은 부분을 더 투명하게
두꺼운 부분을 더 불투명하게 만든다.
위 모델링은 모서리로 갈수록 두꺼워지며
음수값을 적용하여 외곽이 더 불투명하다.
기본세팅
Reflect 255 / Fresnel reflections on
Fog color H.S.V (255, 62, 255) Fog multiplier 0.1
Fog bias 0 / 0.01 / 0.1 / 1
양수 값은 음수 값과 반대로 적용된다.
얇은 부분은 불투명하게
두꺼운 부분은 투명하게
수치가 높아질수록 외곽부분이
더욱 투명해진다.
다만 효과가 극적이지는 않다.
기본적인 Refract 세팅을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새로운 옵션에 대해 정리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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