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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컴퓨터][3D][3DS MAX] Substance Painter 에서 3d max Vray로 내보내기

Substance Painter 에서 3ds max Vray로 내보내기

 

 

1. 사용목적

 

서브스탠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에서 작업한 텍스쳐(texture) 이미지를 맥스 브이레이(Vray)에서 렌더링을 걸기 위함이다. 간단하게 스크립트를 이용한 방법이 나와 있어 소개하기로 한다.

 

 

 

2. 필요한 프로그램

 

Substance Painter, 3ds max, vray

 

(예제에서는 Substance Painter 2017, 3ds max 2016, vray 3.6 버전을 사용함)

 

 

 

3. 참고 동영상

 

 

https://youtu.be/3g0nY75Ush8

 

영상을 통해 전 과정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음. 5분짜리 짧은 동영상으로 글이 잘 이해가 가지 않을 경우 시청 권장. 다만 영문 영상으로 한글 자막은 따로 제공되지 않음.

 

 

 

4. 작업 과정

 

 

▶ Substance Painter 에서 텍스쳐 작업 마무리

 

 

 

 

▶ File - Export Textures 클릭

 

 

 

 

▶ Export document  - Config - Vray 선택

 

 

 

 

▶ 내보낼 폴더 선택 및 해상도 선택 후 Export 클릭

 

 

 

 

▶ 3ds Max 실행

 

 

모델링 불러오기 및 기본 환경 설정은 생략함

 

 

 

▶ VRayLight - General - Type - Dome / Texture - VRayHDRI - Hdri 맵 선택

 

 

 

 

▶ VRayHDRI - Horiz. rotation 에서 각도를 조절하여 적당한 맵의 방향 설정

 

 

 

 

▶ Scripting - Run Script 실행

 

 

 

 

SubstancePainterToVRAY.mse 스크립트 실행

 

 

스크립트 다운로드 링크

 

https://share.allegorithmic.com/libraries/2501

 

로그인 후에 다운로드가 가능함 (회원가입 무료)

 

 

 

▶ Substance-Painter To Vray 창에서 choose Folder 클릭

 

 

 

 

▶ Substance Painter 에서 저장한 텍스쳐가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

 

 

 

 

▶ 텍스쳐 이름이 한글이 있을 경우 에러메시지가 발생하므로 영문이름으로 변경할 것

 

 

 

 

▶ Shader LIST에 목록이 뜨는 것을 확인 후에 하단의 CREATE Shaders 클릭

 

 

 

 

▶ VRayMtl 세팅 완료

 

 

 

 

▶ VRay렌더링을 반복하여 최적의 값을 찾아줄 것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