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랑 일상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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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y - 금속 재질 세팅하기 - #2

 

1. Glossiness 설정

 

기본설정 : Silver

Diffuse : 252, 250, 249 / Reflect : 255, 255, 255 / IOR : 1.082

Glossiness

왼쪽부터 1.0 / 0.9 / 0.6 / 0.3

 

 

2. IOR 변경

 

IOR - 1.082

IOR - 10

 

Metalness 를 1 로 설정한 상태에서는 IOR을 변경해도 시각적으로 크 차이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

Diffuse 와 Glossiness 를 조절하여 다시 테스트해보도록 하자.

 

Diffuse - 204, 0 ,255 / Glossiness - 0.6 / IOR - 1.082

 

Diffuse - 204, 0 ,255 / Glossiness - 0.6 / IOR - 10

 

Diffuse 에 채도가 높은 색을 적용하니, IOR 이 증가할수록 채도가 감소한다.

 

 

 

3. Hairline 설정하기

 

Hairline 으로 쓰기 위한 texture 를 준비한다.

 

 

VrayMtl - Bump map - Noise 맵을 추가해 주었다.

기존에 적용되어 있던 VRayEdgesTex 를 함께 적용하기 위해 중간에 Mix map 으로 연결해주었으며, Mix Amount 는 50 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BRDF - Anisotropy - 0.7 로 설정하여 Specular 반사의 방향을 조절해주었다.

 

VRayMtl - Glossiness 에 처음에 만들어두었던 Hairline texture 를 추가해주었다. 

 

texture 를 불러올 때는 Gamma 를 1.0 으로 적용해야 한다.

 

https://blog.textures.com/how-to/2018/12/14/how-to-use-texturescom-materials-in-vray

 

How-to: use PBR Materials in VRay Next For 3D Max — Blog - Textures.com

Learn how to setup Textures.com PBR Materials in Vray Next . (step-by-step guide featured inside the article)

blog.textures.com

PBR texture 적용과 관련된 위의 글을 참고해 보기를 바란다.

 

 

위 내용의 기본 자료는 『송영훈 저, 「PBR을 활용한 인테리어 V-Ray 실무재질」, 2020』를 참고하여 정리한 것이며, 본 책을 정독하면 좀 더 이해하기가 쉬울 듯하니 구매를 권장한다. (광고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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