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y - 금속 재질 세팅하기 - #2
1. Glossiness 설정
기본설정 : Silver
Diffuse : 252, 250, 249 / Reflect : 255, 255, 255 / IOR : 1.082
Glossiness
왼쪽부터 1.0 / 0.9 / 0.6 / 0.3
2. IOR 변경
IOR - 1.082
IOR - 10
Metalness 를 1 로 설정한 상태에서는 IOR을 변경해도 시각적으로 크 차이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
Diffuse 와 Glossiness 를 조절하여 다시 테스트해보도록 하자.
Diffuse - 204, 0 ,255 / Glossiness - 0.6 / IOR - 1.082
Diffuse - 204, 0 ,255 / Glossiness - 0.6 / IOR - 10
Diffuse 에 채도가 높은 색을 적용하니, IOR 이 증가할수록 채도가 감소한다.
3. Hairline 설정하기
Hairline 으로 쓰기 위한 texture 를 준비한다.
VrayMtl - Bump map - Noise 맵을 추가해 주었다.
기존에 적용되어 있던 VRayEdgesTex 를 함께 적용하기 위해 중간에 Mix map 으로 연결해주었으며, Mix Amount 는 50 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BRDF - Anisotropy - 0.7 로 설정하여 Specular 반사의 방향을 조절해주었다.
VRayMtl - Glossiness 에 처음에 만들어두었던 Hairline texture 를 추가해주었다.
texture 를 불러올 때는 Gamma 를 1.0 으로 적용해야 한다.
https://blog.textures.com/how-to/2018/12/14/how-to-use-texturescom-materials-in-vray
PBR texture 적용과 관련된 위의 글을 참고해 보기를 바란다.
위 내용의 기본 자료는 『송영훈 저, 「PBR을 활용한 인테리어 V-Ray 실무재질」, 2020』를 참고하여 정리한 것이며, 본 책을 정독하면 좀 더 이해하기가 쉬울 듯하니 구매를 권장한다. (광고 아님)